2014년 4월 27일 일요일

5. AVR(Atmega168) 간단히 살리기 - 내부 RC Oscillator 로 살리기(2)

지난 글에 이어서, 내부 RC Oscillator를 사용하여 Atmega 살리기를 계속 해 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중요한 것은, USB ISP 연결을 위한 6 Pin 연결이었습니다. 그림대로 USB ISP와 Atmega168을 연결했다면, USB ISP를 PC의 USB단자에 연결하면, Atmel Studio를 이용해서 Atmega의 내부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주 간단한 것 만 셋팅하면 별다른 외부 회로 없이 Atmega를 돌릴 수 있는 거죠.

지난번에 이미 말씀드렸 듯이, 왠만한 것은 모두 데이터시트에 다 나와있다고 했죠? 예 맞습니다. 구글에서 "atmega168 datasheet"라고만 치면, 주르르르 해당 자료가 팍팍 나옵니다. 그것을 자기 PC에 다운로드해서 한번 보세요.. 그것에 익숙해져야만이 앞으로 그 어떤 것을 보더라도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그냥, 인터넷에 나오는 개개인의 간단한 테스트 내용만으로는 전체 그림을 볼 수가 없습니다. 꼭, 데이터시트를 다운로드해서 목차부터 천천히 보세요..시작이 곧 반입니다.^^

그럼, 보시죠..  아래 캡쳐 그림은, 데이터시트 28페이지 입니다.
내용은 즉,

"이 장치는 내부 RC오실레이터가 8Mhz로 맞춰져 있으며, CKDIV8 항목이 프로그램되어 있어서 최종적으로는 1Mhz 클럭으로 셋팅되어 출하됩니다."



어떠신가요? 사용자가 별도로 셋팅을 하지 않으면, 내부 RC오실레이터는 8Mhz짜리가 들어있으며, 그것을 CKDIV8 설정으로 1Mhz로 분주(Prescale)되어 내부에 클럭이 공급된다는 거죠. 만약, 분주를 하지 않고 8Mhz로 동작시키고 싶다면, CKDIV8을 셋팅하지 않으면 되는거죠. 쉽죠? 정말 쓰기 편하게 만들었네요.

그렇다면, CKDIV8은 어디에서 셋팅하는 걸까요?

그건 바로, Fuse Bit 셋팅하는 곳에 있어요. Atmel Studio에서 읽어들인 Fuse Bit셋팅을 보세요. 아래 그림 보세요. "CKDIV8"이 기본(Default)로 셋팅되어 있기때문에, 체크마크를 해제하시면, Atemga168은 8Mhz의 클럭으로 동작되는 것입니다.

쉽죠?? 직접 해보면 더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오늘은, 여기까지 하구요, 다음 글에서는 Atmel Studio를 가지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 보겠습니다. 그것도 너무 쉽고 간단하게 되어 있어요. Atmel社에서 정말로 사용자를 친구로 생각해서 유저프랜들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럼, 이만 총총.

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