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5일 금요일

4. AVR(Atmega168) 간단히 살리기 - 내부 RC Oscillator 로 살리기

이번 글에서는, Atmega168을 살리려고 합니다.

노파심에,,, 저는 왠만한 내용은 해당 데이터시트에서 찾아봅니다. 이미 다 나와 있습니다. 그것만 잘 보면, 굳이 인터넷상의 이곳저곳 돌아보면서 내용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가능하면 데이터시트를 보면서 공부하세요. 그것이 정답입니다.(물론, 좀 영어로 되어 있으니까... 좀 그렇긴 하지만..)

[데이터시트 다운로드]
Atmega168,88,48 datasheet

Q) 그런데, 흔히들 하는 외부 XTAL(크리스탈 오실레이터: 우리말로 하면, 수정발진자)을 사용하는데,, 그것 없이 어떻게 MCU(atmega168)가 동작을 하죠? 클럭을 발생시켜서 넣어줘야 하지 않나요?(아래 그림처럼)



A) 물론, 클럭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AVR에서는 꼭 외부 수정발진자(XTAL)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미 내부에 클럭발생 장치가 들어있습니다. 그것도 8Mhz의 주파수로!! 너무나 편하지요..^^


그러니까, 외부에 굳이 크리스털오실레이터(수정발진자)를 달아주기 위한 회로가 필요없는거죠. 얼마나 간단하고 좋습니까? 돈도 절약, 수고도 절약!!

그럼, 데이터시트를 봅시다. (27페이지)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미 내부에 Clock 소스로 선택을 여러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즉, 외부 Crystal Oscillator 또는 내부 RC Oscillator를 선택 가능 합니다.(노란색 표시부분)
그래서, 저는 굳이 외부 크리스탈 회로를 추가하여 클럭을 넣어주기 보다는, 좀더 간단한, 아주 간단한 내부 RC Oscillator를 사용할 겁니다.


그럼, 내부 RC OSC.를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이 뭐냐구요? 글세요.... 정답은 "준비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입니다. 단지 Atmega168을 USB ISP를 이용하여 전원넣고 연결만 하면 끝이지요. USB ISP연결하면 기본(Default)로 내부 RC OSC.사용 준비가 끝난거죠..
너무나 쉽죠...

그럼, 시작해 보죠. 이제 간단히 살려봅시다.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USBISP MK2
2. 6 핀 케이블
3. Atmega168(또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도 좋음)
4. 인두기, 납, 전선 몇 가닥.
  

 아래 그림과 같이 간단히 연결하세요. 그럼,, 일단 끝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Atmega Studio를 동작시키는 일만 남은 겁니다. 아래 연결 방법은 아시겠죠?
참고 삼아 위에도 6핀 커넥터의 번호 배치를 잘 보세요. 자기 힘으로 해보시면,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위와 같이 연결하여 납땜을 끝내셨다면,,, 거의 다 한겁니다.
그러면,,

1. 6 핀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2. USBISP 를 자기 PC의 USB단자에 연결합니다.
3. Atmel Studio 6을 실행시킵니다.
4. Tools --> Device Programming 클릭
5. Device선택(나의 경우는 Atmega168) --> Apply 클릭
6. Interface Setting에서 ISP Clock = 125kHz 선택. 좀 더 높은걸 해도 상관없음.
7. Fuses 클릭 --> 그러면, 아래에 Reading.... 어쩌구 저쩌구 나오면 성공!!

아래에 동영상을 첨부하오니, 한번 보세요. 단번에 이해될겁니다.


위와 같이 따라해서 성공하셨다면,, Atmega칩과 Atmel Studio는 서로 통신이 되는 겁니다.
부디 성공하시길..

다음번에는 Fuse bit 설정과 Atmel Studio에서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럼, 이만  총총..

끝.







댓글 없음:

댓글 쓰기